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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신문스크랩 > 매일경제 > SPC, AI기술로 아이스크림 신제품 개발

by 나는야석사 2024. 7. 16.

헤드라인(요약과 압축)

SPC, AI기술로 아이스크림 신제품 개발
 
구글
AI가 신메뉴 원료 추천제빵에 디지털기술 적용 확대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334892 

 

본문(본문 내용 복사)

SPC가 배스킨라빈스를 시작으로 계열사의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등 사업 전반에 인공지능(AI)을 확대 적용한다. AI등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

해 푸드테크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15일 허희수
 SPC그룹 부사장(비알코리아 전략총괄임원)은 서울 강남구 '워크숍 바이 배스킨라빈스' 매장에서 열린 신제품 출시 설명회에서 "AI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포함한 푸드테크를 SPC삼립·파리바게뜨 등 제빵 영역까지 확대 도입할 것

"이라고 말했다. 허 부사장은 허영인SPC그룹 회장의 차남이다.이날 
배스킨라빈스를 운영하는 비알코리아는 구글플레이와 함께 구글 생성형AI '제미나이'를 활용해 만든 아이스크림 신메뉴 '트로피컬 썸머 플레이' 출시

하고 설명회를 열었다. 트로피컬 썸머 플레이는 제미나이가 구글의 앱스토어 구글플레이를 상징하는 4가지 색에 맞춰 어울리는 원료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제작됐다. 오렌지(오렌지 셔벗), 초록색(애플 셔벗), 노란색(망고 셔벗), 파란색(패션프루트 소르베) 등 여름철 인기 검색 키워드를 고려해 제미나이가 원료를 조합한 것이다.
배스킨라빈스는 지난 2월부터AI신메뉴 개발 기술인 '배스킨라빈스 AI신제품개발과정(NPD)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생성형AI를 활용한 차세대 상품 개발 모델이다. 앞으로는 신메뉴 개발과 마케팅 전반에 AI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3월에는 이를 활용한 첫 제품 '오렌지 얼그레이'를 출시한 바 있다. 허 부사장은 "SPC그룹은 

AI와 빅데이터 등 차세대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 수요와 트렌드를 겨냥한 제품 개발을 계속하고 이를 발판 삼아 해외까지 영향력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배스킨라빈스에서 시작한 AI 도입은 SPC내부 계열사로 범위를 넓혀가면서 적용 범위도 확장할 전망이다. 허 부사장은 "판매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프로모션을 하고 고객 수요에 맞는 상품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SPC는 구글 제미나이 외에 또 다른 생성형AI와의 협업 가능성도 열어놨다. 조성희 비알코리아 크리에이티브 디렉팅실장은 "앞으로도 네이버 등 또 다른 플랫폼과 협업해 새로운 상품을 선보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 내용의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

1. SPC가 배스킨라빈스를 시작으로 계열사의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등 사업 전반에 인공지능(AI)을 확대 적용

2. AI등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

3. AI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포함한 푸드테크를 SPC삼립·파리바게뜨 등 제빵 영역까지 확대 도입할 것

4. 배스킨라빈스를 운영하는 비알코리아는 구글플레이와 함께 구글 생성형AI 5. '제미나이'를 활용해 만든 아이스크림 신메뉴 '트로피컬 썸머 플레이' 출시

6. 배스킨라빈스는 지난 2월부터AI신메뉴 개발 기술인 '배스킨라빈스 AI신제품개발과정(NPD)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7. 앞으로는 신메뉴 개발과 마케팅 전반에 AI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

8. SPC는 구글 제미나이 외에 또 다른 생성형AI와의 협업 가능성도 열어놨다

 

추가조사할 내용 또는 결과

1. 생성형AI : 

a.   이미지, 텍스트, 사진 등 기타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

 

2. 생성형 AI의 작동 원리

a.   기본적으로 입력 데이터를 사용해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 낸다.(GAN, Auto Encoder, Transformer 등)

 

3. 생성형 AI 종류

a.   Chat GPT, Gemini : 텍스트를 바탕으로 텍스트 생성

b.   미드저니, DALL-E : 텍스트를 바탕으로 이미지 생성

c.   Jukedeck, Open AI’s MuseNet : 텍스트를 바탕으로 음악 생성

d.   SORA : 텍스트를 바탕으로 비디오 생성

 

4. AI NPD(New Product Development)

a.   인공지능을 활용해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을 만드는 것

b.   제미나이에 명령어 입력하여 개발

 

<용어 정리>

푸드테크 : 식품과 기술의 합성어로, 식품산업과 관련 산업에 4차 산업기술 등을 적용해 이전보다 발전된 형태의 산업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술. 

즉 식품에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해 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

 

요약/추가조사 내용 요약

배스킨라빈스가 Gemini를 이용하여 지난 2월부터 AI 신제품 개발과정인 AI NPD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이용해 신메뉴를 개발했다. 앞으로 신메뉴 개발과 마케팅에 AI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또한 SPC는 Gemini 외에도 다른 생성형 AI 기술과 협업할 여지를 남겨두었다.

 

SPC 그룹 멤버십 서비스인 해피포인트 고객 구매 데이터에 기반한 핵심 키워드를 도출해 AI에 질문해 신제품 아이디어를 얻고 제품까지 개발했다.

 

적용할 점(현직자에게 할 질문)

단순히 Gemini에 명령어를 입력하는 부분에만 AI가 사용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해피포인트 고객 구매 데이터를 이용해 핵심 키워드를 도출할 때 사용된 AI/빅데이터 기술은 무엇인지 궁금하며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였는지 궁금합니다.

 

연관기사 링크

https://www.yna.co.kr/view/AKR20240715060651030?input=1195m

 

'AI 제안 아이스크림 탄생'…배스킨라빈스, 구글과 신메뉴 출시(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전재훈 기자 =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인공지능(AI) 기술을 동원해 개발한 여름 한정 메뉴 '트로피컬 썸...

www.yna.co.kr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7154705Y 

 

'AI 제안 아이스크림 탄생'…배스킨라빈스, 구글과 신메뉴 출시(종합)

'AI 제안 아이스크림 탄생'…배스킨라빈스, 구글과 신메뉴 출시(종합), 경제

www.hankyung.com

 

https://zdnet.co.kr/view/?no=20240319134221

 

AI가 처음 내놓은 배스킨 아이스크림, 어떻게 만들어졌나

대한민국 외식·식음료 기업 SPC 배스킨라빈스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새로운 맛 아이스크림을 개발, 시범 사업지에서 영업을 시작했다.19일 SPC 배스킨라빈스는 서울 강남 배스킨라빈스 본사

zdnet.co.kr

 

https://blog.naver.com/zestgo/223473797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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